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1 | 2 | 3 | 4 | 5 | 6 | |
| 7 | 8 | 9 | 10 | 11 | 12 | 13 |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 28 | 29 | 30 | 31 |
Tags
- java
- Dependency Injection
- 일급 객체
- 일급 컬렉션
- spring security
- Volatile
- builder
- Spring
- OAuth 2.0
- Google OAuth
- lombok
- factory
- synchronized
Archives
- Today
- Total
HJW's IT Blog
Socket Programming with TCP & UDP 본문
소켓이란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 간에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SW적 장치이다.
클라이언트 - 서버 통신에서 사용되며, 일종의 문 이라고 볼 수 있다.
두개의 프로세스는 이 문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IP 주소와 포트번호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소켓 프로그래밍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
1. UDP: Unreliable Datagram
2. TCP: Reliable, byt stream-oriented
UDP
- Sever와 Client 간에 연결이 존재하지 않는다
- 즉, no handshaking
- 송신자는 목표 IP 주소와 포트 #를 각 패킷에 부착한다
- UDP 사용시 전송되는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뒤죽박죽되어 전송될 수 있다

TCP
- Client 는 서버와 연결되어야 한다
- 서버가 켜져있어야 함
- 서버가 socket을 열어 놔야 한다
- Client는 서버에 TCP 소켓을 만들고, 소켓에 IP주소와 포트 #를 명시한다
- Client 가 socket을 생성시, client - server 연결
- Client가 연결시 server는 TCP socket을 생성한다
- 서버가 여러 클라이언트와 통신할 수 있도록
- Source Port Number 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구분

'컴퓨터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UDP: User Datagram Protocol/Principles of Reliable Data Transfer (0) | 2023.04.05 |
|---|---|
| Transport-Layer Services & Multiplexing (0) | 2023.04.05 |
| P2P, CDN (0) | 2023.04.02 |
| DNS: Domain Name System (0) | 2023.04.01 |
| FTP: File Transfer Protocol (0) | 2023.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