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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본문

SPRING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kiki1875 2024. 11. 27. 13:42

스프링 생태계

Spring 은 어떤 특정한 하나가 아닌 여러 기술들의 모음이다.

  • Spring Framework
    • 핵심 기술 : Spring DI Container, AOP, Event, 기타 등등
    • Web 기술 : Spring MVC, Spring WebFlux
    • 데이터 접근 : transaction, JDBC, ORM
    • 기술 통합 : Cache, Email, 원격, 스캐줄링
    • Test : 스프링 기반 test
  • Spring Boot
    • Spring 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 단독 실행 가능한 Spring Application 생성
    • Tomcat 과 같은 웹 서버 재장
    • 손쉬운 build 를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Spring 과 3rd party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Spring Data : 기본적인 DB CRUD 편리하게 도와주는 기술
  • Spring Session : Session 기능
  • Spring Security : 보안
  • Spring Rest Docs : API 문서 + test
  • Spring Batch : 수많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배치 처리
  • Spring Cloud : 클라우드 기술

스프링의 핵심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framework 이다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스프링은 자바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에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 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패러다임.

객체들은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OOP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다형성

동일한 interface 혹은 부모 클래스를 공유하는 객체들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동작하도록 만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즉, 같은 메서드를 호출하여도, 객체의 type 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역할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한다.

 

운전자는 어떠한 특정 자동차에 의존하지 않고, 자동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객체와 상호작용한다. 즉, 운전자는 자동차 라는 추상적 역할에 의존할 뿐 실제로 어떤 자동차를 운전할지는 run-time 에 결정된다.

여기서 자동차 역할은 interface 혹은 abstract class 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상속받는 구현체 (K3, 아반떼, 테슬라 모델3)들은, 각각 고유한 동작을 가질 수 있다.

이때 핵심은, 이전에도 말했듯, 운전자는 특정 자동차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자바 언어에서 다형성은 Overiding 을 통해 구현된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역할과 구현을 분리한다면,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만 알면 된다 (interface).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되며,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역할 = interface, 구현 = interface 를 구현한 클래스

다형성의 본질은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는 것. 그렇기에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SRP : 단일 책임 원칙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 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은것이 SRP 를 잘 따른 것

OCP :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하지만,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객체를 생성,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instance 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예를 들어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능 기능이다. 이를 상속받는 클래스에서 엑셀을 뒤로가게 구현한다면, LSP 를 위반하는 것이다.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여러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이렇게 구현하면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 의존 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Dependency Injection 은 이원칙을 따르는 방법중 하나.
  • 앞서 이야기한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하게 할 수 있다. 만약 구현체에 의존한다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 이전에 든 예시의 MemberService 는 interface 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DIP 위반

즉, 다형성 만으로는 OCP와 DIP 를 지킬 수 없다..!

SPRING을 사용하자

  • SPRING 은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 DI : Dependency Injection
    • DI Container
  • 클라이언트의 코드 변경 없이 기능확장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