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3/04/05 (3)
HJW's IT Blog
UDP란? UDP란 User Datagram Protocol의 약자로, 데이터를 데이터그램 단위로 처리하는 프로토콜이다. 각 segment는 독립적으로 처리됨 UDP는 비 연결형 프로토콜로, 필요한 최소한의 것들만 갖춘 프로토콜이다. 그렇기에 데이터가 손실될 수도, 순서가 뒤바뀌어 전송될 수도 있다. (그럼에도 사용하는 이유는 빠르기 때문. 즉, 신뢰성 < 연결성이 더 중요한 서비스에서 사용 ex) streaming) 비연결형이기 때문에 handshake 과정이 없다. UDP는 checksum을 이용해 최소한의 오류검출을 한다 Flow Control: 데이터를 송신하는 곳과 수신하는곳의 데이터 처리속도를 조절하여 수신자의 오버플로우를 방지. 송신측이 수신측의 처리 속도에 맞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
Transport Services 와 Protocols 전송 프로토콜은 데이터의 전송을 관리하는 프로토콜 이다. 전송 프로토콜은 송신측에서 수신측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이 과정에서 데이터의 손실, 에러, 순서 등을 관리한다. 전송 프로토콜은 end-system에서 실행되어야 한다. 송신측: 메세지를 segment로 나누어 network layer에 전달 수신측: 받은 segment를 메세지로 결합, application layer에 전달 전송 프로토콜의 종류로 TCP 와 UDP가 있다 TCP: congestion control, flow control, connection setup UDP: 최선을 다해 전달하지만 보장 x Data Encapsulation/Decapsulation PDU(Protocol..
소켓이란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 간에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SW적 장치이다. 클라이언트 - 서버 통신에서 사용되며, 일종의 문 이라고 볼 수 있다. 두개의 프로세스는 이 문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IP 주소와 포트번호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소켓 프로그래밍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 1. UDP: Unreliable Datagram 2. TCP: Reliable, byt stream-oriented UDP Sever와 Client 간에 연결이 존재하지 않는다 즉, no handshaking 송신자는 목표 IP 주소와 포트 #를 각 패킷에 부착한다 UDP 사용시 전송되는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뒤죽박죽되어 전송될 수 있다 TCP Client 는 서버와 연결되어야 한다 서버가 켜져있어야 함 서버가..